본문 바로가기
건강

레티놀 효능 부작용 함께 사용하면 좋지 않은 성분

by crescent moon 2024. 6. 12.

레티놀은 화장품 성분중 효과를 드라마틱하게 볼 수 있는 대표적인 것으로 스킨케어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 성분으로 만들어진 화장품도 정말 많습니다. 이 레티놀의 성분적인 특징과 효능, 그리고 함께 사용하면 좋은 성분과 피해야 할 성분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레티놀이란?

레티놀레티놀1레티놀2

레티놀은 비타민 A의 한 형태로, 콜라겐 생성을 도와주고 피부 세포의 재생을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것은 주름을 개선하고 피부 탄력을 증대시키며 색소 침착 감소 등에 효과적입니다. 미백, 주름 기능성 화장품 중 레티놀을 기반으로 한 제품들이 많습니다. 나이가 점점 들어가면서 피부 탄력에 신경이 쓰일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1.주름 개선 : 레티놀은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여 피부를 더 탄력있게 만들어줍니다.

2.피부톤 개선 : 색소 침착을 줄이고 피부톤을 균일하게 만듭니다. 

3.피부결 개선 : 각질 제거를 돕고 피부를 매끈하게 만듭니다. 

 

  함께 사용하면 좋은 제품

레티놀3레티놀4레티놀5

레티놀을 더욱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성분을 함께 사용하면 좋습니다.

 

1.히알루론산 : 피부 보습을 돕고 레티놀의 자극을 줄여줍니다. 레티놀을 사용하면 피부가 건조해 지는데 이것을 완화해주는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2.비타민C : 레티놀(비타민A)과 비타민C는 각각 피부개선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레티놀은 주로 피부 재생과 주름 개선에 사용되고 피부의 턴오버주기를 촉진합니다. 각질이 탈락되는 주기를 촉진시켜 매끈한 피부를 유지하고 탄력을 증진합니다. 비타민C는 강력한 항산화제로 활성산소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색소침착을 줄여주며 피부톤을 균일하게 해줍니다. 이러한 두 성분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다만 두가지 성분을 함께 사용해도 되는가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두 성분 모두 피부에 자극을 많이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두가지 성분의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방법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①교차사용 : 아침에는 비타민C를 사용하고, 저녁에는 레티놀을 사용하여 두가지 성분이 최대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같은 시간대에 두가지를 함께 사용할 때는 비타민C 제품을 먼저 바르고 충분히 흡수시켜줍니다. 그리고 레티놀을 사용합니다. 두가지 모두 고농도의 제품보다는 자극이 적은 제품을 선택하여 바릅니다.

 

3.세라마이드 : 세라마이드는 장벽을 강화하여 레티놀의 피부 자극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피해야 할 성분

레티놀6레티놀7레티놀8

레티놀은 자극이 강하기 때문에 함께 사용하는 경우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성분들이 있습니다. 

1.강한 각질제거 성분이 들어있는 경우 레티놀이 강하게 작용하여 피부 트러블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2.벤조일 퍼옥사이드 : 강한 여드름 치료제로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레티놀 부작용

레티놀9레티놀10레티놀11

레티놀을 사용할때 주의해야 할 부작용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1.피부 건조 및 자극 : 사용 초기에 피부가 건조해지고 자극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소량씩 적응해가면서 사용해야 합니다.

2.과도한 표피 탈락 : 높은 농도의 레티놀을 사용할 경우 피부가 붉어지고 벗겨질 수 있습니다. 

3.햇빛 민감성 증가 : 레티놀을 사용할 때는 햇빛에 민감할 수 있기 때문에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하게 발라주어야 합니다. 낮에 충분히 자외선을 차단하기 어려운 환경이라면 밤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티놀의 올바른 사용방법

레티놀12레티놀13레티놀14

1.초기 사용량 조절 : 처음 사용하는 경우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으니 낮은 농도의 제품을 사용하고 일주일에 1-2회 정도로 시작하여 서서히 빈도를 늘려 적응합니다.

2.저녁에 사용 : 레티놀은 광감작을 일으킬 수 있으니 밤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에 사용한다면 자외선 차단제는 필수입니다.

3.보습제와 함께 사용 : 레티놀은 피부를 건조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굉장히 빈번하게 발생하는 부작용이므로 꼭 보습제를 함께 사용해주어야 합니다. 

 

 

 

4.자극 발생 시 중단 : 자극, 벗겨짐, 피부 붉어짐이 나타나는 경우 사용을 중단하고 피부를 진정시켜야 합니다. 부작용이 너무 심한 경우에는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합니다.

5.비타민 C, AHA/BHA와 함께 사용하는 경우 격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차가 있으나 자극이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6.레티놀 사용중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하게 바릅니다.

 

레티놀15레티놀16레티놀17

 

 

 

 

 

 

 

 

 

 

 

댓글